The Journal of Buddhist Thought and Culture
Institute for Buddhist Studies
투고

현대 한국사찰 체험문화 대중화 연구:

© Copyright 2014 Institute for Buddhist Studie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Apr 01, 2019

국문초록

템플 스테이는 참가자가 일정기간 사찰에 머물면서 한국불교문화를 누구나 체험을 할 수 있게 사찰 산문을 개방하여 스님들의 수행생활을 공개하고 사찰에서만 전해 내려오는 각종 수행과 생활방식을 체험프로그램으로 제공하는 일이 바로 템플 스테이다. 참가자는 템플 스테이를 통해 스님들의 일상을 체험하며 한국불교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현재 각 운영사찰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템플 스테이에 특이한 점은 해를 거듭할수록 최초 참가자 비율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템플 스테이의 프로그램에 변화가 없고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재 참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참가자의 다양한 욕구변화와 사회적 분위기에 알맞은 프로그램의 개발과 구성이 필요하다.

템플 스테이 참가자의 다양한 이해를 현재의 템플 스테이 프로그램이 만족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단일사찰에서 해소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템플 스테이 운영에 적합한 사찰을 직접 현장답습 하여 운영사찰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예로 지리적 접근성이 좋은 도심이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찰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여가상품으로서의 성격을 띤 프로그램을, 반대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찰의 경우 역사가 깊고 일정규모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사찰은 불교적 색채를 강화한 불교문화 체험프로그램을, 사찰의 규모가 작아 소규모의 인원만을 수용할 수 있는 사찰의 경우에는 명상이나 간화선 중심의 정신수양 프로그램을, 불교역사나 문화가 깃든 사찰에서는 ‘강좌’가 포함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정부의 각 부처 정책과제 중에서 템플 스테이와 연계 가능한사업이 다수 있다. 이외 부부갈등 해소 및 용서를 통한 가족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템플 스테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축적하고 나아가 각종 기업 및 사회단체 연수 등을 통해 템플 스테이가 학교, 직장, 기타 사회단체에서도 널리 확산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템플 스테이는 시민사회라는 사회적 지반위에 뿌리를 내릴 때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템플 스테이의 주요 고객은 중산충이며, 그 문호가 서민층이나 사회적 약자가 참가할 수 있을 정도로 열려 있지는 않다.

또한 외국인 참가자들을 위해서는 전 세계의 수행센터와 정보교류는 물론 인적 교류체계를 확립하고 한류 열풍처럼 템플 스테이를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국제적인 문화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Keywords: 템플 스테이; 템플 스테이 프로그램,; 템플 스테이 체험; 한국불교문화.